SPEAKER'S INFORMATION

TOKENIZE·IT 2018 Fall



Garrett Jin, BitForex COO

미국, 영국에서 7년 간 유학하고 금융대학원인 칭화오도구연구원(清华五道口研究院)을 거쳐 비트포렉스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책임을 맡고 있다. 비트포렉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 중 하나로 우량 암호화폐를 선별해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전문적이며 편리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사는 싱가포르에 있고 세이셸 공화국, 독일, 에스토니아,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서 독립적으로 운영 중이다. 현재 86개국 이상에 가입자가 있다.

비트포렉스 임직원은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콜럼비아 주립대학, 케임브리지 대학, 싱가포르 국립대학 등 명문 학교 출신으로 구성됐으며, 평균학력은 석사 이상이다.

설립 초기 크립토 캐피탈(Crypto Capital) 등의 투자 기관과 코인투자자들이 1억 위안 이상을 투자했다. 핵심 투자자로는 메릴린치, 마이크로소프트, 텅쉰, 레노버 등이 있다.


Hana Zhang, LBank CEO

상하이 교통대학교를 졸업하고 기업 전략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2014년부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창업을 했다. 2016년에는 금융 과학기술·지예부(介甫)상 연도여성 CIO(최고정보책임자)로 선정됐다. 엘뱅크와 DAEX의 공동 창업자이며 IDEL국제 데이터 경제 연맹 멤버다.

2017년 10월 출범한 엘뱅크는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혁신적 데이터 자산 거래 플랫폼이다. 설립 후 반 년 만에 세계 거래소 순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L은 Link에서 따왔다. 사람과 사람, 신뢰와 신뢰를 이어 나간다는 의미다. Bank는 거래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이므로 은행처럼 사용자들에게 안전함을 제공하는 기관이 되겠다는 뜻을 담았다. 엘뱅크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선별할 때 해당 기업 뿐 아니라 시장방향, 경쟁사 제품, 준법여부, 구체적인 실시상황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다.


Donnie Liu, IMO Ventures Partner

상하이교통대학(上海交通大学)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석사, MIT 슬론 경영대학원 MBA를 취득했다. 진샤쟝펀드(金沙江创投基金) 파트너와 삼성 전자본사 모바일 부서에서는 고위직을 역임했다. 

비고고는 미국 팔로알토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다. 북미 외에도 싱가포르 등에 팀이 있다. 비고고는 세계 최초 슈퍼 노드 자치 데이터 자산 거래 플랫폼으로, 우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있다. 창업자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IBM 등 글로벌 기업 출신들로 구성됐으며, ACM 컴퓨터 경진 대회에서 세계 챔피언을 차지한 바 있다.

비고고는 Pre-A라운드와 A라운드에서 총 1000만 달러 투자를 달성했다. 투자자에는 노드 캐피털, 스카이나인 캐피털, BAI, 구팔 디지털, 하이크캐피탈 등 유명 벤처 투자 기관이 포함 돼 있다.

비고고는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과 인도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업영역은 전통 거래소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프로젝트 육성과 투자 관련 업무 등 자본형 비즈니스도 가능하다.


Ran Zhuo, Coinmex Co-Founder

공학 학사, 관리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전직 OKEx 시장 브랜드 책임자, 디디추싱(滴滴出行) 시장 총 감독을 역임했다. 주어란이 15년 간 7개 팀을 거치는 동안 디디(滴滴) 그룹은 1억 3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코인멕스는 글로벌 데이터 자산 거래 플랫폼이다. 기술, 브랜드, 금융 분야 전문가들과 안보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구성원들은 마이크로소프트, IBM, 알리바바, 텅쉰, 바이두 등 유수의 인터넷 기업 출신이다. 엔젤 라운드에서 1억 위안을 투자 받았고, GF-Network에 속하는 펜부시캐피탈(分布式资本)과 후오비그룹(火币集团)에 속하는 후오비생태(火币生态), BKFUND가 투자하고 있다.

코인멕스는 거래소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 암호화폐 프로젝트와 함께 발전한다는 특징이 있다. 프로젝트 심사 과정의 인공지능화를 추진 중이며, 디지털 자산 증권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Kevin Ren, Consensus Lab Partner

중남대학교 컴퓨터 석사, 북경대학 MBA를 취득했으며, 라인콩(蓝港互动) 전략투자부 총경리, W펀드 투자 총경리, 태광홍인 캐피탈 파트너, 베이징대학 국제 투자 관리 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금은 중관춘(中关村) 창업 투자 및 펀드협회 이사, 북경 문화투자융자 금융협회 부 비서장, 중국 인공지능 산업 연맹(AIIA) 이사를 맡고 있다.

공스실험실(共识实验室)은 암호화폐 관련 기업 화성재정(火星财经)의 발기인인 왕펑(王峰)이 출범시켰으며 블록체인 업계 유명 인사와 종사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한 전문 투자 기관이다.

업무 영역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 프로젝트 육성과 연구 등이다.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일은 △가치 있는 우수 블록체인 프로젝트 발굴·투자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가짜 프로젝트 선별 △화성재정을 둘러싼 생태계 투자 등이다.


Charlie Xu, Fenbushi 상무이사 / BK Fund Founder

안후이(安徽) 대학을 졸업한 뒤, IFLYTEK(科大讯飞), ZTE(中兴), HUAWEI(华为) 등 중국 첨단기술 기업에서 10여년 간 근무했다. 개발자로서의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 차례 프로젝트 투자에 성공했다. 2016년부터 블록체인 영역에 접근하고, 업계내 최고 수준인 VC펜부시 캐피탈(分布式资本)에 가입해, 창업 시작부터 80개 기관의 전략 투자를 얻어냈다. 2017년에는 교육부 “전국 우수 혁신 창업 지도자”에 뽑혔으며, 블록체인 업계 초기의 참여자, 투자자이다. BKFUND 파트너쉽 매니저, Hashgard창설자이다.

BKFUND는 펜부시 캐피탈의 자본으로 2017년 12월에 육성된 것이고 Token 영역에 전문적으로 집중해 투자하는 기관이다. 케이맨 제도의 디지털 자산 펀드 관리 회사에 가입하고, 펜부시 캐피탈의 전략 총감독인 쉬차오이가 파트너쉽 매니저를 맡았다.

BKFUND의 관리팀은 독립적으로 융자와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펀드 초기의 투자자들은 펜부시 캐피탈의 파트너쉽 매니저 션보(沈波) 와 많은 블록체인 베테랑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BKFUND는 이미 전세계 20여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를 했고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미디어 36Kr(36氪)은 블록체인 투자 기관 명예의 전당 10위안에 선정됐다.


Siyu Liu, TopFund Founder

수도경무대학 석좌교수, 중국정법대학 창업지도교사, 알리바바 Ant Financial(蚂蚁金服) 고문, 장강증권(长江证券) 고문 등을 역임했다.

2012년 잡지 ‘청년의 소리’를 창간했으며 2014년 학생들과 공동으로 자본형 크라우드 펀딩 (crowd funding) 플랫폼 ‘천사의 거리’를 만들었다. 천사의 거리는 중국 최초로 중국증권업협회에 등록된 자본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50여개 자회사를 설립했다. 수 십개 창업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금은 2억 위안에 달한다.

2015년에는 제테크 내비게이션 플랫폼 51재테크(51理财)를, 2017년에는 대출앱인 대출지갑(贷款钱包)을 만들었다. 대출지갑 이용자는 100만에 이르며 누적 대출액은 50억 위안을 넘어섰다. 리우스위(刘思宇)는 같은 해 포브스 차이나 U30 엘리트 부분에 발탁됐다.

그가 창업한 블록체인 펀드 TopFund는 2만 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관리하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암호 자금 중 하나다. RSK, EXX.COM, PiexGo를 포함한 수 십 개 1급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으며, 2급 펀드는 MOM(Manager of Manager) 방식을 통해 18개의 다른 전략팀으로 운용 중이다. 피크타임 때 일일 거래량은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량의 1%를 차지하기도 했다.


ZhiYu Ma, Astar Capital Partner

베이징대학교 금융정보기술과를 졸업하고, 수 차례의 창업과 프로젝트 투자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블록체인에 첫 발을 들였고, 의료 건강 빅 데이터, IP(지적재산권) 거래 등 다양하게 응용해 왔다. 현재는 요커(优客) 블록체인 연구원 원장, Astar 블록체인 응용 학원 창업 파트너, Astar 암호화폐 펀드 파트너 겸 AA찌아수(加速) 펀드 부총재를 맡고 있다.

Astar에는 Astar 펀드와 Astar IBD 두 개 브랜드가 속해 있다. Astar 펀드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관련 사모펀드 기관이다. Astar IBD는 재무 고문, 시장 고문, 보증, 주식발행 인수인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며 20여개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Kevin Shao, BRC Co-Founder

절강대학교 관리학원을 졸업하고 은행에서 인터넷 금융 업무와 융합 과학 기술 총괄 매니저 겸 이사회 비서를 맡았다. 현재는 비승(比升) 캐피털 창업 파트너를 맡고 있다. BRC는 블록체인 분야 유명 투자 기관이다. 블록체인 전문가인 공젠핑(孔剑平), 쑨치펑(孙奇峰), 소젠량(邵建良)이 공동 창업자다.

BRC의 대표 프로젝트로는 Quarkchain, Penta, VNT, ZG, Heronode, Bitkan 등이 있다.

BRC는 글로벌 투자, 시설 투자 등에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 BRC는 투자를 확대해 세계 블록체인 자원 통합을 강화하고, 블록체인 투자 생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Jayden Wei, Collinstar 상무이사 / Block chain Ventures CEO

기술 투자 경험이 많은 펀드 매니저로 초기 단계 기술 창업에 관심이 많다. 호주 최초의 블록체인 벤처 캐피털 펀드 매니저이기도 한 그는 현재 스타트업 인큐베이터를 운영 중이다.

호주, 영국, 필리핀 정부와도 협력 중으로 호주무역협의회의 초청을 받아 2017년, 2018년 2년 연속 뉴욕 컨센서스 회의에 참석했다.

최근에는 영국 정부, 코드 그룹(Chord Group)과 협력해 앵귈라(카리브해에 위치한 영국령 섬)에 지식 기반 특수 경제 지대인 ASEZ(Anguilla Special Economic Zone)를 설립했다. ASEZ는 ‘카리브 공동체(CARICOM)’의 첫 산업 지식 기반 특화 구역다. 이 구역은 △ICT(정보통신기술), 블록체인과 혁신 △과학 △비즈니스 △국제금융 △상품 및 파생 상품 거래 등 5개 산업 단지로 구성된다.

콜린스타는 디지털 통화 투자와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을 하는 핀테크 기반 자산 관리 전문 회사다. 주요 업무는 자산 관리, 글로벌 투자 리서치, 기업 자문 등이다.


Feng Xia, Spark Capital Funding Partner

UCL 공학석사. 2017년 스파크 캐피탈을 설립하고 40여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투자분야는 저축, 인프라 건설, 거래소, 게임, 금융, 스마트계약 등이다. Qtum, BYTOM, VeChain, EOSIO, Polkadot 등이 속한 분권화 경제 기반 시설, 거래소인 @QASH, COINEAL, COINMEX, OCEANEX를 비롯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Riple Credit Network, BLOCKV, COMSA, RAIDEN, BITUP, 게임을 위한 PLAIR, LUDOS, 스마트 계약 관련 RSK, 정보 저장에 대한 Genaro Network, 콘텐츠 생태계를 위한 PRIMAS, CNN 등이 스파크 캐피탈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돼 있다.


Tom Huang, Fenbushi Chief Analyst / Hashgard Co-founder

마카오대학에서 재무금융을 전공하고 펜부시 캐피탈에서 블록체인 투자 업무를 맡았다.

해시가드는 열려 있는 확장성 높은 생태계로 업계 다른 회사와 협력을 진행한다. 신분 인증, 내용전달, 시장예측, 자산대출, 데이터 신뢰 인증 등을  포함하고 디지털 금융 분야의 인프라를 함께 구축한다.

해시가드의 첫 번째 생태계 협력 파트너는 vechain(디지털 자산+사물 인터넷), scry.info(디지털 자산+빅데이터), IRIS(디지털자산+크로스체인), mytoken(디지털 자산+시세), Charter(디지털 자산), Wookong(디지털 자산+지갑관리), Delphy(디지털 자산+예측), Primas(디지털 자산+ 콘텐츠 커뮤니티), Fortuna[디지털 자산+리스크 햇지) 등이 포함돼 있다.


정병국 국회의원

정병국 의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줄 기술로 블록체인 산업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대한민국 5선 의원이다. 국제적으로 급성장하는 블록체인 산업과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암호화폐 관련 법적 장치 마련이나 규제의 일관성 면에서 아쉬운 점이 많다. 정 의원은 국회의원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고 ‘ICO 금지로 인한 국부유출 현실과 대안’ 토론회를 여는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법적 제도 안에 놓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황성재, FoundationX CEO & Co-Founder

황성재 대표는 발명가이자 IP(지식재산) 전략가이며, 창업 투자자다. 테크 기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의 설립 파트너인 그가 올해 초 설립한 파운데이션엑스는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토큰 발행 이벤트 자문과 지원, 블록체인 기반 제품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영훈, 알파논스 Partner

'블록체인ers' 유투브 방송채널로 유명한 문영훈 대표는 블록체인 전문 코리빙·코워킹 스페이스 ‘논스(nonce)’를 운영하고 있다. 스튜디오 디센트럴(Studio Decentral) 블록체인 멀티 채널 네트워크를 통해 활발한 블록체인 콘텐츠 제작을 지속하며, 블록체인 교육과 인터뷰에서 자신만의 인상적인 영역을 구축 중이다.


문지훈 알파논스 공동대표

문지훈 공동창업자의 논스(nonce)는 블록체인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함께 살 수 있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업무와 주거 공간을 공유하며 세미나, 방송, 밋업 등의 이벤트를 통해 자유롭게 상호 작용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고 있다.


최경준 (주)지닉스 대표이사

지닉스는 최경준 대표를 포함, 중국 베이징대 출신의 한·중 암호화폐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암호화폐 거래소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자산 토큰화를 통해 거대 기금이나 펀드로 중심화 된 투자과정을 탈중앙화 한다는 목표로 우수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상장과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김종호 해치랩스 대표

김종호 대표는 서울대 유일의 블록체인 학회 ‘디사이퍼’를 만든 주인공이다. 스마트컨트랙트 연구에 집중하다 본격적으로 스마트컨트랙트 보안 분석 전문 스타트업 해치랩스를 운영하고 있다. 여러 프로젝트의 스마트컨트랙트 보안 감사를 진행 중이다.


안규태, TAO.Foundation Founder

안규태 대표는 블록체인 및 채굴 전문가로서, TAO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TAO 프로젝트의 첫 번째인 TEO 체인은 현재 이더리움 소스코드 기반의 채굴형 블록체인 테스트넷을 운영 중이며, 콘텐츠 플랫폼의 백엔드 블록체인을 표방한다. TAO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콘텐츠와 IoT(사물인터넷)에 적합한 플랫폼을 추구한다.


김덕수, AMO Labs CTO

AMO 체인은 웹 보안 전문 기업 펜타시큐리티의 첫 리버스 ICO 신사업으로 자동차 데이터 블록체인이다. 김덕수 CTO는 펜타시큐리티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보안·암호학 전문가로 아모랩스 최고기술책임자를 맡고 있다. 그는 2007년부터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차, 전기차 보안 솔루션 등을 개발해 온 핵심 멤버다.


황재영, AMO Labs 변호사

황재영 변호사는 AMO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아모랩스의 법무를 담당하고 있다. 모회사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의 법무팀장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산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따른 법적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